728x90

 

사진출처 : 본인

 

저는 산업용 접착제를 국내에 유통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력으로는 약 7년정도 되었습니다. 사실 시작할때 이정도의 시간이 걸려도 자리를 못잡을줄 알았으면 기를쓰고 서라도 취업을 하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찌어찌 하다보니 버티기는 합니다. 이렇게 버티는 저를 보고있자니 정말로 용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사이에 저의 거래처들도 조금씩 생겨나는 것을 보고 있자니 신기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현재 저의 생활이 풍요롭거나 그런것은 아니고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을 건너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만큼 사업을 하여서 성공하기는 힘들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이글을 보시는 분중에서 사업을 하시려는 사람이 계실것 같아서 현재까지 사업을 진행하면서 느꼈던 부분과 제가 사업하기 바로전에 회사에서 느꼈던 것들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사업을 시작 한다고 해서 자신이 물건을 생산하는 상황이 되어야 사업이 가능 한것은 아닙니다. 대신에 자신에게 물건을 원활하게 제공해줄 업체를 물색을 하여야 합니다. 그것도 될수 있으면 저렴한 가격에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공급 가능한 업체를 찾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현재 사업을 하고있는 저같은 경우도 유통하는 제품이 경쟁업체와 품질을 비교해보면 저희쪽 물건이 더 좋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물건을 공급해줄 업체를 찾는일은 어떡게 진행하면 될까요? 이것이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이 처음으로 해야하는 고민이 맞습니다. 그리고 저는 어떠한 계기가 되어서 저에게 물건을 공급해줄 공급자를 찾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자신에게 물건을 공급해줄 업체를 찾는다는것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이유는 업체간에 물건을 공급해 준다는것은 돈이 왔다갔다 하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것은 다시 바꿔서 이야기 해보면 서로간에 신뢰가 담보되어야 원활하게 물건을 공급 받을수가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래서 판매할 물건을 원활히 공급 받는 사업의 시작점 부터 쉽지가 않습니다.

 

제가 사업을 하기 전에 다녔던 회사도 다른 메이커의 물건을 공급받아서 그것을 유통하는 회사입니다. 그회사의 주력 업종은 플라스틱을 유통하는 사업을 하고있습니다. 국내 플라스틱 유통업체중에 두번째 손가락을 꼽는 회사입니다. 저는 산업용 접착제 관련하여 그회사에 들어갔었습니다. 플라스틱 유통에 한계를 느껴서 산업용 접착제 시장에도 발을 넣기 위하여 저를 고용한 것입니다. 그러다가 이런저런 이유로 결국은 저는 사업을 하도록 등떠밀려서 현재는 사업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정을 전부다 구구절절 이야기 해보아야 저에게 도움되지 않아서 그러한 내용은 생략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현재까지 저의 마지막 직장인 플라스틱 유통하는 회사도 많은 메이커의 물건들을 받아서 유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그회사를 다닐때 보다도 현재의 매출액은 더많이 커진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직원들이 정말로 미친듯이 일해준 결과물 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제조를 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장비들을 사모아 놓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회사도 20년간은 유통만을 해왔습니다. 제조는 전혀 할수있는 여건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제조를 할수가 없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제조를 하게되면 자신들이 유통하는 회사의 경쟁업체가 되는것 입니다. 그래서 제품을 원활하게 공급 받을수가 없게 되는것 입니다.

 

이렇게 사업을 벌려 놓으면 신경써야 하는것이 많습니다. 아니 정확히 말한다면 하나부터 전부다 챙겨야 합니다. 제품을 원활하게 공급받도록 만들어 놓았다고 끝나는것이 아니라 그때부터 사업하는 여건이 갖춰졌다고 말할수가 있는것 입니다. 그리고 다음단계는 다름이 아니라 공급받는 물건을 필요한 회사에게 가져다 팔아야 합니다. 그것도 다른 경쟁자보다 좋은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면서 물건을 판매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도 만만한 작업이 절대로 아닙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판매할 물건을 공급할 업체를 찾는것 보다도 더힘든것이 바로 자신이 유통하는 물건을 판매하는 작업이 되겠습니다.

 

어쨌든지 현재 자신이 아무것도 가진것이 없어도 사업은 하실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을 하여서 성공하는 과정은 정말로 만만하지가 않습니다. 그것은 자신이 잘하기만 해서 성공하는것이 아니라 저와 연관된 사람들도 전부다 잘되어야 사업이 성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여건이 갖춰지지 않으면 그사업은 성공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앞에서 저의 회사의 업력이 7년이 되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제가 직장생활의 마지막 회사가 자리잡기 시작한것은 회사가 설립되고 10년만에 겨우 자리를 잡았다는 말씀을 드리면, 정말로 사업이란것이 너무나도 힘든것이고 시간과의 싸움임을 아실수가 있으실것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