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그림출처 : 인터넷검색

 

우리가 살다보면 말하지 않아도 상대방의 행동을 보고있으면 저절로 알아지는 것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저는 자신의 속마음을 이야기 하지않는 사람도 그사람의 행동을 보게되면 그사람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들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것은 작은것도 놓치지않고 살펴보는 습관을 가지는것과 그사람의 평소의 행동양식을 관찰해두면 그사람의 이상한 행동도 어째서 그러한 행동을 하게되는지 잘알게 됩니다. 사람이 평소에 하던행동과 달라진 행동을 하게되면 그것은 분명히 그렇게 다른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어떠한것이 생겨났기 때문에 그사람이 이상한 행동을 하는것입니다.


사람이 갑자기 이상한 행동을 하면 저는 당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행동을 하게되는 어떠한 계기를 찾으면 그사람의 이상한 행동이 하나도 이상하지않은 행동이 되는것이고, 그러한 행동을 하게된 계기때문에 그사람이 다음에 어떠한 행동으로 이어질지도 예상할수가 있습니다. 그러한것이 어렵다구요? 천만에 말씀입니다. 평소에 작은것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관찰하고 상대방의 입장에 들어가는 연습만 해보면 절대로 어렵지 않습니다. 이유는 사람은 사람의 범주를 벗어나는 경우가 절대로 없기 때문에 사람의 범주안에서 이해하면 됩니다.


구체적인 예를 한가지 들어보겠습니다. 좀 지났던 일인데, 저와 자주만나는 친구가 한명 있습니다. 이친구가 살고있는집과 저희집은 걸어서 5분정도 거리로 매우 가까이 살고있습니다. 그리고 이친구의 어머님이 제가 혼자산다고 가끔씩 김치도 싸주시기도 하시고, 전을 싸주시기도 하십니다. 그래서 언제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어떠한 기회가 생겨서 품질좋은 부추를 구매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그부추를 구매하였습니다. 그리고 구매한 부추를 제친구네집과 제가 갈라먹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기분좋게 친구에게 전화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머님이 부추김치를 담가주셨으면 좋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부추를 친구의 아버님께 드렸습니다.


결국은 부추가 부추김치가 되어서 저에게 돌아왔습니다. 그러면서 친구어머님이 "이것을 돈주고 샀냐"고 말씀하시면서 김치를 담가주셨다는 친구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저것 이야기를 하셨다고 하는데 그에대해서는 너무나도 길어질것 같아서 생략하겠습니다. 그렇게 감사하게 부추김치를 맛있게 먹고나서 싸주셨던 김치통에 식용유 한병과 모자 2개를 넣고서 친구에게 전화를 하였습니다.


당시가 추석전이라 식용유를 넣는것이 유용할것 같았고 제동생이 저에게 주었던 모자가 주변사람들에게 나눠주고 조금 남은것이 있어서 그것을 넣은것입니다.(제동생이 모자회사 다녀서 모자가 조금있는편입니다. 지금은 구하기 힘들어져서 모자가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이친구 전화를 안받습니다. 그래서 그친구네집앞까지 가면서 전화를 계속하였습니다. 그런데도 계속해서 전화를 안받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그친구네 집앞에서 그친구 가족들만 알고있는 물건놔두는곳에 놓고서 문자만 보내고 돌아왔습니다. 그렇게 문자를 보내자마자 이친구가 저에게 전화를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전화를 못받은 이유를 설명합니다.


저요? 이친구가 그러한 행동을 하였던 이유를 잘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친구가 이야기하는 전화를 못받은 이유때문이 아닙니다. 그냥 저에게 미안한것이 생겨서 얼굴보기가 민망해서 전화를 안받은 것입니다. 제가 왔다간다는 문자를 보내자마자 전화한것만 보아도 잘알수 있습니다. 그것은 말하지 않아도 행동으로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 한것입니다.


이친구가 최근에 전화를 안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리고 어째서 전화를 안하는지도 잘알고 있습니다. 이글을 쓰는 순간과 이글이 발행되는 시간에 시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글이 발행되는 순간에는 이친구와 저는 전화를 주고받는 사이가 되어있을것입니다.(저는 시간이 날때에 글을 몰아서 써버리기 때문에, 글쓰기는 예약으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제가 그렇게 되도록 상황을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