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진출처 : 인터넷검색

 

요즘 나트륨 과다섭취가 건강에 좋지않다고 이야기를 많이들 하십니다. 그래서 음식을 대체적으로 짜게드시지 않는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원래부터 음식을 짜고 맵게 먹는편입니다. 그러나 나트륨 과다섭취가 건강에 않좋다는 이야기들이 나오면서 예전보다는 짜게먹지 않는편입니다. 제가 일부러 소금섭취량을 줄여서 그렇게 된것이 아니라 주변분들이 짜게먹지 말라고 말씀들을 하셔서 거기에 맞춰드린것 입니다. 솔직히 저는 아직도 음식을 짭짤하게 먹는것을 선호하지만 주변분들의 말씀도 어느정도 들어드려야 하기때문에 예전보다는 짜게먹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의 기본적인 생각은 변한것이 없습니다. 즉 음식을 짜고 맵게 먹어야 먹는것 같다는 생각을 말입니다. 저의 기본적인 음식습관은 변한것이 없다는 말을 하고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저의 기본적인 음식에대한 생각은 변함이 없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우리나라 사람이면 누구나 즐겨먹는 김치를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김치는 대표적인 국민음식이고 밥상에서 빠지지않는 건강식입니다. 김치가 건강식이라는데 이견을 내시는 분들은 없을것 입니다. 저는 정말로 김치를 좋아합니다. 그런데 김치의 제조과정을 살펴보면 김치도 완전히 소금으로 버무려진 음식입니다. 그것도 소금이 아주많이 들어가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즉 우리는 건강식으로 매일매일 먹는 김치도 소금이 과다하게 들어간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그렇게 소금이 많이들어간 음식은 실컨 먹어놓고서 곰탕이나 삼계탕등에 소금을 조금만 더넣는다고 나트륨 과다섭취랍니다.


분명히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중에 이견을 제시하시는 분들도 계실것 입니다. 그러나 이견을 제시하셔도 저의 생각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실수가 없으실 것입니다. 이유는 위에서 말씀을 드렸듯이 우리가 매끼니때마다 먹는 김치자체가 소금으로 버무려진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발효한다고 배추에 흡수된 소금이 없어지는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이야기 해보면 저는 자주먹지 않지만 가끔씩 먹게되는 치즈도 대표적인 서양의 발효음식입니다. 그치즈에도 소금과 우유가 들어갑니다. 그런데 그치즈도 건강식이라고 이야기들 합니다. 그렇다면 우유를 발효하면서 치즈에 섞여서 들어간 소금이 없어질까요? 아닙니다. 절대로 없어지는것이 아닙니다.


한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고나면 소금을 조금집어서 먹습니다. 그래야 된다고 배워왔습니다. 즉 소금이 땀과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몸속에 나트륨 성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나트륨 과다섭취가 건강에 해를준다는 속설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행동입니다. 저의생각에서 틀린점이 있는지 다시한번 되집어 보았지만 별로 틀린점이 없는것 같습니다.


저는 음식을 맛있게 먹고싶습니다. 그래서 저의입맛에 맞도록 간을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건강에 해롭다고 소금을 조금만 넣으라는 주변분들에 의견은 존중해서 그분들 앞에서는 조금만 넣을것입니다. 그러나 저혼자 식사를 할때는 저의입맛에 맞도록 소금간을 하여서 음식을 먹을것 입니다. 그것이 저의몸이 원하는 수준의 소금양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먹어야 음식을 맛있게 먹었다는 생각을 할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저의몸을 사랑하는 행동이기도 하기때문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