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진출처 : 동아일보

 

대체휴일제가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른듯 싶습니다. 그래서 대체휴일제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예전에도 이슈가되었던 대체휴일제의 실시여부를 놓고서 많은분들이 논의를 많이 하십니다. 그러한 이유부터 정확히 알아봐야 대체휴일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일단, 대체휴일제는 주말이나 휴일에 다른빨간날이 겹치면 다음주 월요일에 하루를 더쉬게 하여주는 제도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대체휴일제의 정확한 이해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금전적인 관계로 이해하시면 어느정도 정확히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실수 있습니다.


일단, 회사의 고용인은 노동자들이 많은시간을 일하기를 원합니다. 이유는 적게주고 많이 일시키는것이 고용인에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노동자는 어떨까요? 적게일하고 많은돈을 받아가기를 바랍니다. 서로의 입장에 차이가 있는것입니다. 그래서 대기업들은 대체휴일제를 겉으로는 찬성하는듯 이야기하지만 본심은 반대를 하고있습니다. 혹시 회사에 급한일이 생겨서 야근을 해야하면 그사람에게 수당을 더줘야하니 그것도 싫은것 입니다. 그런데 무조건 반대를 한다면 그것은 기업이미지가 나빠질 우려도 있기때문에 찬성을 하는듯 이야기를 하는것 입니다. 요즘 기업들은 기업이미지를 상당히 신경을 쓰고있고, 기업이미지광고도 상당히 큰돈을들여서 하고있듯 기업이미지에 많은신경을 쓰고있습니다. 그래서 진짜마음은 대체휴일제 반대입장이지만, 반대를한다면 기업이미지에 손상이갈까봐 찬성하는 포션을 취하는 것입니다.


만일에 정부에서 진정으로 대체휴일제가 우리사회에 정착이 되도록 하기를 원한다면, 대체휴일제로 쉬어야하는날에 출근을 하여서 일을하는 상황이라면 그것에 대하여 수당을 지급하는 관련법을 만들어야 하는것 입니다. 수당을 지금하지 않을시는 그기업에 강력히 추징금을 걷는법안을 말입니다. 그것도 대기업, 중소기업을 망라해서 말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