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그림출처 : 인터넷검색

 

제가 업체사람들을 만나면서 그사람들이 흔히들 생각하는 재미있는 착각에 대하여 글한번 올려드립니다. 흔한 착각에 기본전재는 다름이 아니라 입장차를 정확히 아신다면 절대로 그러한 재미있는 착각에 빠지지는 않을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입장차를 정확히 안다는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아주 객관적으로 그사람의 입장과 본인의 입장이 어떡게 다른지를 알아야 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입장차를 정확히 알게되면 정말로 사회생활을 잘할수밖에 없습니다. 이유는 입장차를 정확히 이해하게되면 자신이 어떠한 행동을 하여야 하는지를 정확히 알게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제목에 적었듯이 업체사람을 만나보면 흔히들 생각하시는 착각에대하여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제가 좋아하는 예를들어서 말씀을 드리면 이해하기 쉬우실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경험을 예로들어서 풀어드리겠습니다. 저는 어느날 업체분들이 오라고 하여서 그업체를 방문하였습니다. 그런데 분위기가 조금 이상합니다. 그래서 담당자에게 분위기가 이상하다고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어봤습니다. 그랬더니 회사에 승진에대한 인사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와 각별한분이 이번 승진에 누락되었다, 혹은 이번에 승진한다는 두가지설이 난무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저와 각별한분에게 찾아가서 "잘될겁니다"라는 일종에 좋은말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분의 얼굴을 보고있으니 정말로 불안하고 초조해 하시는것 같았습니다. 그러면서 저에게 이런말을 합니다. "혹시 내가 이번승진에 누락이 된다면 나는 이회사를 그만둘 것이다. 그래도 너무 걱정하지 말아라. 나대신 다른사람을 당신에게 연결시켜줄테니 말이다."라고 말해주었습니다. 저는 그분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하기 위하여 "***대리님이 안계시면 저는 어떡게합니까?"라고 마음에도 없는말을 합니다.


위의 예에서 저는 왜 마음에도 없는말을 한것일까요? 그사람이 그만두면 그회사와의 업무가 잘안될리 없기때문 입니다. 그분이 있으나 없으나 저는 지금 진행되는일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저의 진심은 그분이 승진에서 누락되어서 회사를 그만두시기를 바랬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분이 승진에서 누락되어서 그회사를 그만두면 다른회사로 옮길것이고, 그로인하여 저는 힘들이지 않고서 거래처가 한개가 더생기는 일입니다. 기존에 거래처도 다른담당자가 맡을것이고, 그회사를 그만둔 사람은 분명히 저에게 미안한 마음에 새로 옮긴회사에서도 저를 불러줄것이니 본인은 힘하나 들이지 않고서 거래처가 한개더 생기는 일입니다. 이얼마나 신나는 일입니까? 그러나 그분앞에서는 이러한 본심을 드러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불나는곳에 기름한바가지를 확~ 부어버리는 상황이 되니까 말입니다.


그런데 본인의 마음과는 다르게 그분은 승진을 하셨습니다. 솔직한 저의심정은 그분이 승진을 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랬지만 그래도 그분이 기뻐하시는것을 보고나니 그냥 욕심을 버리기로 하였습니다.


위의 예에서 보셨듯이 저는 영업을 다니는 사람이라 그사람과의 입장이 완전히 다른사람 입니다. 그런데 그분은 자신이 회사를 그만두면 제가 힘들어질것을 걱정하여 주었습니다. 그런데 정작 저는 그분이 회사를 그만두고 다른회사로 옮기기를 바랬습니다. 이것도 얼마나 웃기는 상황인지 모릅니다. 그것은 입장차이 때문에 벌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입장차를 정확히 안다는것이 이처럼 중요하면서 입장차를 정확히 알기위해 우리는 열심히 생각하고 하여서 그사람의 입장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자신의 사회생활에 많은 도움을 줄것입니다.


만일에 저처럼 상대방의 입장차를 정확히 이해하는 사람이 위의분과같은 상황이라면 저는 이렇게 이야기 할것같습니다. "솔직히 좋으시면서 왜그러세요? 제가 이곳보다 더좋은곳으로 옮겨서 불러드릴께요."라고 말입니다. 그러면 그런말을 들은사람은 "알고계셨어요?"라고 이야기하면서 머슥한 웃음을 지으실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