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진출처 : 매일경제

 

회사를 운영하는 사장님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회사를 운영하는 사장도 어떠한 사장인지가 중요합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자신이 맨몸으로 일궈서 사업을 성장시킨 사장인지, 아니면 자신이 운좋게 잘태어나서 어려서부터 도련님 소리와 나이들어서 부모에게 물려받은 사장님인지에 따라서 사장의 등급이 다릅니다. 다시말해 자수성가 사장인지 아니면 2세경영인지에 따라서 사장의 생각자체가 많이 다를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글은 기본적으로 자수성가형 사장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자수성가형 사장은 정말로 독한사람 이라고 보시면 맞습니다. 자신이 맨몸으로 일궈낸 회사는 자신의 목숨만큼 소중할것 입니다. 이유는 회사를 설립하고나면 말못할 우여곡절을 겪게됩니다. 이야기 하기도 창피한일도 겪을수 있을것이고, 목숨이 왔다갔다하는 상황도 겪었을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회사경영은 어려운것 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고생고생 하여서 일궈놓은 회사는 정말로 자신의 목숨과 똑같이 취급되는것이 맞습니다. 뭐 저도 지금 사업을 하고있고, 저의 회사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별거아닌 회사같지만 그회사안에서 사장은 자신의 목숨을 걸고서 수많은 위기를 겪으며 회사를 경영하고 그렇게 경영하다보니 어느순간에 안정화가 되는것입니다. 그래서 자수성가하여 회사를 경영하시는 사장님들은 나름에 대우를 받아도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이유는 그만큼 목숨을 내놓고 회사를 경영하여 나름에 성공을 거뒀기 때문입니다.


제가아는 어느 사장님은 자신의 장기를 팔아서까지 해가면서 회사를 경영하신분도 계십니다. 그분은 제가 그러한 사실을 모를것이라 생각하시겠지만 저는 한번 딱보고 알아버렸습니다. 회사경영이란것은 그런것입니다.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자수성가한 사장님들은 독하실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목숨을 내놓고 회사를 경영하였기 때문에 독하지 않으면 그회사가 반듯하게 있을리 만무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독하신 사장님들 직원들의 노동력을 바닥까지 뽑아내시려 하시는분들 많으십니다. 뭐 저는 그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지만 많은 자수성가를 하신 사장님들은 그렇게 하시려고 하신다는 말입니다.


일단 저의 입장을 밝히면 직원들 노동력을 바닥까지 뽑아내면 그다음날 힘들어 할것이 뻔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생활의 반복은 그회사를 다니기 싫은 회사로 만들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직원을 뽑으면 무조건 9시 출근에 6시면 눈치보지 않고서 퇴근하는 회사로 만들것입니다. 그래야 다음날도 덜힘든 상태에서 일할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계속해서 노동력을 제공하고도 일이 그렇게 힘들지 않다고 생각하도록 하여서 저의 회사는 좋은회사라는 인식을 하도록 할것 입니다. 뭐 근무시간에만 열심히 일해준다면 칼퇴근해도 상관없는 문화가 저의 회사에 정착되도록 할예정임을 말씀드리며 다음진도를 나가겠습니다.


다음진도라고 해봐야 제가 경험했던 회사의 사장이 직원들을 어떡게 부려먹었는지 저의 예를 통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당시에 저는 회사의 영업사원이었습니다. 그리고 사장이 그회사 관련된 잡지에 제가 취급하는 제품에대한 소재자료를 싫었으면 한다고 지나가는말로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고나서 갑자기 내일까지 소개자료를 만들어 내라고 합니다. 영락없이 날밤을 새워야 하는상황을 만든것입니다. 저는 지나가는말 허투로듣지않고 미리미리 자료를 만들어 놓아서 말나오기 무섭게 소개자료를 메일로 넘겨줬서 사장이 민망한 상황이 되도록 하였지만 그렇게 사장은 직원들이 밤늦도록 집에가지말고 회사를 위해서 일해주기를 바랍니다. 당시 제가 자료를 미리 만들어놓지 않았다면 저는 영락없이 회사에서 밤을 새웠을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