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그림출처 : 인터넷검색

 

저는 산업용 접착제를 국내에 유통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대리점을 하고 있고, 원산지는 싱가폴에 생산 기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 총판권을 가지고 있는 사장님이 계십니다. 저는 이곳 총판에서 물건을 받아서 영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총판권을 가지고 계신 사장님은 저같은 대리점을 많이 두고 계셔서 손쉽게 영업을 하시고 계십니다. 그렇다고 그것에 대하여 불만이 있는것도 아니고, 그렇게 쉽게 돈벌수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앞으로 저는 어느정도 자리가 잡히면 제조를 할것 이기 때문에 총판권을 가지고 계신 사장님에 대하여 특별히 불평을 할필요가 없습니다.

 

접착제를 유통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한번 사용해 볼수 있도록 샘플 진행을 해주는 것이 일반적인 영업방법 입니다. 그리고 제가 유통하는 접착제의 종류가 너무나도 많아서 솔직히 저도 몇종류의 제품을 취급 하는지 잘은 모르고 있습니다. 이유는 현재도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렇게 많은수의 제품을 취급하다 보니 적합한 제품을 찾아 주는것도 여간 힘든일이 아닙니다. 거기다가 홈페이지에 제품들을 올려 놓기는 하지만 거기에 나와있는 제품을 전부다 샘플로 보유할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제품을 샘플로 보유하고 있는지 정리 하는 것도 어마어마한 작업이 됩니다.

 

거기다가 접착제는 유통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통상 1년 정도의 시간이 유통기간이 됩니다. 그러나 잘만 보관하면 그보다도 오랫동안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그러한 사실을 거래처에 담당자에게 이야기 해주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빨리 굳어 버려서 저희 제품을 자꾸만 많이 사용할수 있도록 유도 하는일도 제가 하는 일중에 중요한 일이 됩니다. 그래서 제품을 오랫동안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일절 함구하고 영업을 하게 됩니다. 너무 치사하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지만, 제가 샘플을 진행하게 될때에 기술자료를 보내 주는데 그곳에 보관방법 등에 대한것도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자세히 읽지 않은 담당자가 문제인 것입니다.

 

저의 영업 방법은 간단합니다. 제품에 대하여 문의가 들어오면 그분들이 적용 하려는 제품을 샘플로 받아서 저희가 직접 붙여보고 적절한 제품을 찾아주는 방법으로 영업을 진행합니다. 안그러면 너무나도 많은 샘플을 진행하게 되고, 샘플을 많이 진행 하여준 만큼의 시간이 낭비되기 때문에 그러한 방법 보다는 그분들이 만들 제품을 받아서 저희쪽에 구비된 제품들로 직접 붙여보고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제품에 대하여 샘플을 진행하여 줍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 낭비를 하지않게 되어서 좋습니다.

 

간혹 어떠한 업체는 그렇게 하게되면 자신들의 기술이 유출되어서 안된다는 말씀을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저는 “그렇다면 저희에게 보내주실 샘플의 모양을 변형 하시거나, 아니면 짤라서 진짜 모양을 알수 없게 하여서 보내주시면 됩니다.”라고 이야기를 드립니다. 그러면 거의 대부분의 업체들은 자신들이 만들 제품을 저에게 보내주십니다. 그러면 저는 그것을 가지고 총판에 계시는 사장님에게 드리고 적절한 제품을 찾아 달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저희 총판에 계시는 사장님은 다른것은 몰라도 적절한 제품을 찾아 주시는것 하나는 기가 막히게 잘하십니다.

 

이렇게 적절한 제품을 찾아서 그것에 대하여 샘플을 진행하여 드리면 되는데, 저희 총판에 계시는 사장님이 가끔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시기도 합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붙여준 제품을 보내보고 괜찮다는 말이 나오면 그때가서 샘플을 주겠다는 것입니다. 어차피 단단히 잘붙어 있는것을 제눈으로 보고 있는고, 분명히 샘플을 달라고 이야기 할것이 뻔한데 보내보고 괜찮다는 이야기가 나오면 그때가서 샘플을 주겠다고 말씀을 하십니다. 이럴때 적절히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앞으로 샘플진행도 쉽지않게 가게 될것이기 때문에 이분 사장님의 말씀을 따라야 합니다.

 

제가 하는일이 거래처와 총판의 관계를 연결해 주는 연결고리가 되는것 이기 때문에 이쪽 저쪽 모두가 불만이 없도록 조절을 해야하는 일이 제가 해야할 일이 됩니다. 그래서 총판 사장님이 그렇게 말도 안되는 억지를 부릴때는 그분의 말씀을 따라 드려야 됩니다. 그래서 해당 업체에 담당자에게 전화를 하여서 기분이 상하지 않는 범위 내에게 적절한 거짓말을 하여야 하는것 입니다. 물론 담당자가 납득이 갈만한 거짓말을 하여서 조금은 시간이 지나 더라도 샘플을 받아 보실수 있도록 유도를 합니다. 그러한 대표적인 거짓말은 샘플은 없고 판매할 새제품이 있는데, 샘플이 적절하다고 판단이 되시면 샘플요청을 다시 해주시면 샘플진행을 해드린다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그렇게 하여서 저는 업체의 요구사항을 맞춰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