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그림출처 : 대전일보

 

제가 대학을 졸업할때가 1999년 2월 입니다. 당시에 졸업을 하고서 취업을 해야하는 나이였습니다. 그런데 1997년 IMF가 터지고나서 얼마되지 않을때 여서인지 취업이 녹녹하지 않았습니다. 당시의 기억을 되돌려보면 대학 4학년때 수업을듣는 학생들중에 취업에 성공한 학생들이 저희과에 2명정도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가서 졸업식을 할때까지 그숫자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정말로 취업하기 어려운 시절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저의 취업에 방해를 한것은 무엇이었을까요? 당연히 국가부도사태 때문에 기업들이 줄도산나고, 기업들이 신입사원 신규채용을 미뤄버렸기 때문에 그에대한 손해를 직접적으로 입은것은 당시의 졸업생들 입니다. 당시에 정말로 취업하기 힘들었습니다. 오죽했으면 제가 출력해서 입사지원한 이력서가 책한권이 넘을정도 였으니 말입니다. 정말로 취업하기 위하여 별에별 방법을 다동원 해보았습니다.

 

이력서가 남들과 똑같아 보여서 이쁜종이를 사다가 이력서를 작성도 해보았고, 이력서를 튀게하기 위하여 이력서 테두리에 이쁜 테이핑도 해보았습니다. 물론 그러한 방법은 저의성격과 맞지않는 방법이지만 어쩌겠습니까? 취업을 하여서 밥이라도 떠먹으려면 할수있는 방법들을 전부다 동원해 보아야 하기때문에 이런방법, 저런방법 전부 동원해 본것입니다.


그러면서 저는 곰곰히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저희과에 저보다 먼저졸업한 선배들은 어떠하였는지 생각해보니 괜찮은곳 취업들 많이하였습니다. 그런데 제가졸업할때 IMF라는 복병이 생겨나서 저의취업을 방해한것 이라는것을 생각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당시에 국가부도사태를 맞도록한 집권당의 태도를 보기위하여 뉴스를 열심히 시청하던 때이기도합니다. 물론 IMF를 맞고서 정권교체가 이루어진때이긴 하지만 저는 IMF를 맞도록한 집권당을 말하는 것입니다. 당시에는 야당으로 변해있는당 되겠습니다.


분명히 IMF를 맞도록한당의 태도가 너무나 건방져 보였습니다. 자신들의 잘못으로 국민들의 생활이 힘들어졌는데 그들은 그것에 대하여 사과한마디 하지않습니다. 정말 안하무인이 따로없습니다. 저는 그러한 모습을 보면서 어느특정 정당에게는 내죽을때까지 저의표를 한표도 주지않기로 맹세하였습니다. 감히 국민알기를 뭘로아는 그러한 정당은 당연히 사라져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사라질수가 있다는 위기감은 정치인들이 정치를 잘해야 국민에게 외면받지 않고 계속해서 정치를 할수가 있다는 생각이 들도록 버르장머리를 고쳐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친구중에 한친구는 당시에 김영삼씨의 잘못이 아니라는 괴변을 늘어놓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책임이 아니고 그밑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잘못으로 IMF를 맞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마디 해줬습니다. 뭐라구요? 그러면 밑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채용한 사람은 대통령 아니냐구요. 그랬더니 그에대해서는 한마디도 못합니다. 즉 밑에사람이 잘못하면 그사람을 채용한 사람의 사람보는 능력이 딸림을 의미하며, 그것은 그사람의 무능이 맞습니다. 그래서 대통령의 책임이 맞는것입니다.


저는 이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될수있으면 정치적인 이야기를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꾸만 정치적인 이야기를 하도록 만드는 정당이 있어서 오늘은 참다참다 저의 정치에대한 생각과 어느특정 정당을 찍지않는 이유는 적어놓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저의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물론 참다참다 못참겠으면 정치에 관련된 글을 적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것은 어느특정 정당이 저에게 글을적도록 만드는 것이라는 것만은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