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그림출처 : 인터넷검색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떠한 판단을 하여야 할때가 생깁니다. 그럴때마다 걸리는것이 한가지씩 생깁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자신과 관계없는 사람에대한 잣대와 자신과 친한사람에 대하여 가져다대는 잣대가 상당히 달라지는 경우를 볼수가 있습니다. 사실은 이번글의 주제처럼 상대에 따라서 달라지는 잣대에대한 글을 아주오래전부터 써보고 싶었는데 적절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서 이제서야 작성하게 됩니다. 글쓰기는 이러한 적절한 단어가 떠오르면 그에따른 경험이 뒷받침 되어서 글한편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살면서 어떠한 경우에대한 판단을 하게되는 잣대를 가져다댈때 친한사람과 그렇지못한 사람에대한 잣대는 분명히 달라집니다. 저는 그렇게 잣대가 늘었다 줄었다 하는것이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되어서 제가아는 사람이나 저를 처음만난 사람과의 잣대를 똑같이 가져가려고 노력합니다.


제가좋아하는 예를한가지 들어볼까 합니다. 일단 제가근무하는 이곳은 소호사무실로 여러회사가 매달 얼마씩 돈을내면서 사무실을 빌려쓰는곳에서 근무를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어느분과 친하게 지내고 있었습니다. 사실 이곳에서는 대부분 서로가 서로에게 말을걸지 않습니다. 그런데 고맙게도 어느한분이 저에게 말을걸어 주셔서 그분과는 친하게 지냈습니다. 그러다 어느날 그분이 아시는 지인분도 이곳에 사무실에 들어오시게 되었습니다. 그분도 직장을 다니다가 사업에 도전하시게 된것입니다.


여기서 저에게 말을걸어주신 사장님을 "A"로 지칭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분과 지인이시면서 뒤늦게 이곳사무실에 오셔서 사업을 시작하신분을 "B"로 지칭하겠습니다. 저와 B와는 얼굴정도만 알고서 눈인사 정도만 하는정도 였습니다. 그러다가 B가 이곳사무실에 나온지 2달정도 지나고나서 갑자기 자신이 아는 지인이 사무실을 빌려준다고 하면서 그곳으로 사무실을 옮겨갑니다. 여기까지는 아무문제 없었습니다. 그런데 B는 매일매일 우리사무실에 들어옵니다. 분명히 다른사무실로 옮겨놓고서 우리사무실에 하루에 한번씩 들어옵니다. 분명 저와 A, 기타 다른분들은 매달 월세를 내면서 이곳사무실을 사용하는데 B는 공짜로 들어와서 이것저것 자신의 업무를 하고서 퇴근합니다.


어느날 저는 A에게 "이건 너무한것 아니냐?"고 물어보았습니다. 그러자 A는 저에게 그러면 사장님도 그렇게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러면 A당신이 내가올때마다 문을 열어줄것이냐고 물어보았습니다. 그러자 A는 그것을 왜 내가해야 하냐고 되묻는 것이었습니다. 솔직히 형평성에 너무나 맞지가 않았습니다. 분명 다른분들도 그러한 사실을 알았다면 그곳 사무실에 매달 얼마씩 내면서 있을사람이 아무도 없을것 입니다.


그래서저는 그곳 사무실의 주인에게 이사실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그리고 사무실 관리하시는 사장님이 깔끔하게 정리하여 주었습니다. 여기서 A는 자신과 친하다는 이유로 B에게 매일 사무실의 문을열어주고서 같이 어울렸던것이 너무나도 형평성에 어긋난 행동이라는것을 깨닫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그러한 행동이 다른사람에게도 영향을 줄수있는 행동이라는 것을 깨닫도록 하여줬습니다. 그런데 A는 저를 도끼눈으로 쳐다봅니다. 자신이 잘못한것을 그때에도 깨닫지 못했던 것입니다. 뭐 상관없었습니다. 그분과는 이해관계가 성립된것이 없으니 다시처음처럼 모르는 사람으로 생활하면 되는것 이었으니까요. 그런데 그분이 아쉬웠는지 그문제는 순조롭게 풀려버렸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