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그림출처 : 중앙일보

 

우리가 삶을 영위하면서 다른사람들과 어울려 생활을 하게됩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사람들과 어울려 생활을 하다보면 대화라는것을 하여야 합니다. 대화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등을 다른사람에게 전달하여주는 우리생활에 중요한 요소중에 한가지 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중요한 대화를 잘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즉 어떡게 대화를 할지를 잘몰라서 대화하는것을 포기해 버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가족간의 대화는 정말로 중요한 것인데 그것을 포기해 버리시는 분들도 많으신것 같습니다. 그렇게 가족간에 대화를 포기해 버리시면 자신이 무엇을 하고싶고 무슨생각을 하는지를 다른 가족구성원이 알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가족간에는 사소한 것들에 대해서도 대화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저의가족들도 대화가 많은편이 아닙니다. 정확히 이야기 한다면 대화를 할수있는 분위기가 아니었습니다. 분명 저희가족구성원들도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대화를 어떡게 하는지 잘모르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화가 많지가 않습니다. 지금은 제가 저의정보를 공개하여서 조금은 알고계신것 같지만 얼마전까지 제가하는일이 무엇인지도 알지 못하였습니다. 아니 정확히 말한다면 제가하는일이 무엇인지 알고싶어 하지도 않았다는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그래서 저는 저의 가족들에게 제가하는일을 설명드리려 노력을 하였었습니다. 그러나 저의이야기를 들어주지 않아서 번번히 포기를 하였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잘못된 것입니다.


저는 저의가족중에 누군가가 이야기를 시작하면 그것을 경청하는편입니다. 그이야기를 경청하여야 궁금한것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궁금한것이 생기면 바로바로 궁금한것을 물어봅니다. 이것이 대화법입니다. 특별히 어려운것이 아닙니다. 대화는 다른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들은 이야기에서 궁금한것을 되묻고, 대답을 듣고, 거기서 또 궁금한것이 생기면 다시한번 되묻고를 반복하면 그것이 대화가 되는것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여야 하는것 입니다.


저희가족이 어느정도로 저의이야기를 듣지않는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거래처로부터 물건주문이 생겨서 소위말하는 저에게는 공돈이 생겼습니다. 정말로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가족들에게 공유하여 같이 기뻐했으면 하였습니다. 그래서 가족들이 모인자리에서 "이런물건을 이러저러 하여서 얼마짜리를 얼마받았다."라고 이야기 하고있는데 저희가족구성원들은 저의앞에서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혼자 떠든 우스운놈이 되었습니다. 그때 가족들은 제가 열심히 이야기 하는동안 산책을 나가버렸습니다. 저는 완전히 우수스놈이 된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번돈이 저의 수중에 들어와서 가족들에게 회를샀는데 회를먹으며 어떡게 하여서 번돈인지를 묻는사람이 한명도 없어서 그냥 별일없이 회를산꼴이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그이후에 특별한일이 생겨도 저의가족들에게 아무것도 사주기 싫어졌습니다. 그래서 특별한일이 생겨도 형식적인것만 할생각 입니다. 물론 가족들이 조금씩 변하려는 노력이 보인다면 저도 가족들에게 잘보이기 위해서 노력할것입니다. 그것이 가족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