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진출처 : 마이데일리

 

사회생활을 하면서 상대방이 어떠한것을 하였을때 그것에 대한 거부를 행사하는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것은 자신이 그것에 관련하여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회생활을 잘하는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이유는 어떠한 철학적인 생각을 가지고서 생활을 하여야 사회생활을 잘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회생활은 사람을 만나서 사람들과 생활하는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람간에 예의도 중요하게 됩니다. 매일 회사에서 만난다고 예의를 벗어나는 행동을 해서도 안되는 것입니다.

 

이글을 작성하는 저같은 경우도 사회생활을 하였고, 현재는 사업을 한다고 저혼자 생활을 하고 있지만 저와 연관된 사람들과 연락을 하거나 아니면 업체를 방문하는 업무를 하게되어서 그로인하여 사람간에 관계를 맺고 있는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방문한 업체에 가서는 정말로 예절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무던히도 노력하게 됩니다. 그래서 제가 하고있는 업무에 방해를 줄수있는 요소들을 미리미리 제거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하나하나 모이면 그것이 성공적인 사회생활이 되는 것이고, 저의 사업이 반석위에 올려놓을수 있는 중요한 것이라는것 저는 너무나도 잘알고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거부를 하여야 하는경우도 생길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정말로 단호하게 거부의사를 보여서 상대방이 전혀 손을 쓸수가 없도록 하여야 하는경우도 생길수가 있습니다. 이럴때 단호한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그로인하여 좋지못한 경우를 당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생활이 힘든것 입니다. 남들에게 좋은 모습만 보이고 싶은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발생되는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그러한 경우도 자신이 잘만 행동하면 단호한 거부가 오히려 긍정적으로 작용할수도 있습니다.

 

저의 예를 한번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직장생활을 할때에 저의 바로위 상사가 어떠한 주제로 발표를 하여야 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이분은 남들에게 발표는 잘하는데 한가지 못하시는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발표자료를 잘못만드십니다. 그리고 이분이 자신이 발표할 발표자료를 만들어서 저에게 어떠냐고 물어보십니다. 저는 이분에게 한마디 합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우리부서의 이름으로 나가는 발표자료를 이렇게 만들면 안됩니다. 제가 이자료를 보지 않았다면 모르지만 이자료를 보았고, 제눈에 흙이 들어가기전에 이자료로 발표하시지 못하게 하겠습니다.”라고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제가 이렇게 이야기 한것은 다른뜻이 아니라 제가 다시 발표자료를 만들어 주겠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러자 이분이 발표내용이 중요하지 발표자료가 중요한것이 아니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저는 이분에게 저희부서 이름으로 발표자료가 나가니 발표자료가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하면서, 제가 발표자료를 다시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야기를 하는것을 다른부서 사람들이 듣지 못하였을까요? 전부다 듣고 있었습니다. 단지 안들은척을 하고 있었을 뿐입니다.

 

결국 제가 다시한번 이분이 발표할 발표자료를 만들어 드렸습니다. 물론 그날 퇴근시간이 훌쩍 넘는 시간동안 발표자료를 다시 만든것 입니다. 당시 저는 정말로 우리부서 이름으로 나가는 발표자료이기 때문에 발표자료가 엉성하면 다른부서에서 우습게 본다는 생각으로 다른부서 사람들이 보기좋도록 발표자료를 다시 만든것입니다. 그렇게 다시만든 발표자료를 이분에게 넘겨주니, 이분이 아무말씀이 없습니다. 그말은 제가 다시만든 발표자료가 너무나도 보기가 좋았다는 말이 됩니다.

 

이렇게 저는 저의 상급자라도 잘못된것은 잘못되었다고 단호하게 이야기 하였던 장면을 다른부서 부서장들이 전부다 지켜보았던 것입니다. 결과는 어떡게 되었을까요? 인사이동이 있을때 저를 데려가려고 난리를 쳤었다는 후문이 있습니다. 이유는 어느 특정한날에 엉성하게 작서된 발표자료에 대하여 단호히 거부반응을 보였다는 자체 하나만으로도 다른부서 부서장들이 탐을 낼만한 사람으로 비쳐졌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자신의 상급자에 대하여 단호한 모습을 보인것이 저의 값어치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 것입니다. 그래서 단호하여야 할때는 단호함을 보이는것이 사회생활을 잘하는 지름길이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