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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출처 : 국민일보

 

영업력이 강력한 회사는 전부다 그만한 내부적인 사정이 있는것 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영업력이 강력한 회사가 나오는것은 그회사의 영업사원들이 정말로 열심히 거래처를 만들기 때문에 영업력이 강력한 회사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저도 영업력이 강력하다고 이야기하는 회사에 입사를 하여본 결론은 전부다 그회사의 구성원인 영업사원이 정말로 미친듯이 일해준 결과물이 그회사가 영업력이 강력한 회사가 되도록 만들어 주는것 입니다. 그회사가 특별히 뛰어난 어떠한 능력을 발휘하여서 그회사가 영업력이 뛰어나 지는것 절대로 아닙니다. 물론 저는 영업부에 직원을 두게되면 정말로 자신이 알아서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로 만들자신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업력이 뛰어나다는 회사들은 그냥 직원들이 열심히 일해준 결과물일 뿐입니다.

 

사람들이 흔히들 착각하면서 살아가는 것중에 한가지가 바로 위에서 이야기 하였던, 영업력이 뛰어난 회사는 그회사 안에서 특별한 무엇이 존재한다고 착각을 합니다. 물론 저도 소시적에 그러한 착각을 하였고, 그래서 영업력이 뛰어난 회사를 골라서 입사를 합니다. 이유는 저도 사업을 하고 싶어서 영업력이 뛰어난 회사는 어떡게 영업을 하는지 배우고 싶었기 때문에 그러한 회사를 골라서 입사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회사에서도 특별한것이 별로 없다는것을 알아낸것은 입사하고 교육기간인 1달이 지나고나서 알아버립니다. 그리고는 그회사에 정말로 실망을 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남들이 볼때는 별에별 회사들과 거래를 하는것을 보고서 신기해 하였던 회사가 다름아닌 직원들이 열심히 일해준 결과물일 뿐인것 입니다.

 

이렇게 회사에서 영업을 해오는 영업직원들은 정말로 중요한 업무를 하는것 맞습니다. 그런데 웃기는것은 그렇게 열심히 일하면서도 정작 자신이 하는일이 별거 없다고 생각하면서 영업을 하고있습니다. 분명히 자신이 하는일이 회사를 먹여살리는, 혹은 미래에 먹고살수있는 일을 하고있는데 그러한일을 하고있는 본인자신은 그러한 일을 하고있다고 생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서 일하는 직원들은 분명히 그회사에게 더욱더 많은일을 해줄수 밖에 없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자신의 월급정도는 일해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직원은 정말로 월급만큼 일해주는것이 아니라 그보다도 더많은 일을 해주고 있음을 직시하지 못합니다.

 

직원들을 열심히 부려먹는 영업을 잘하는 회사는 대부분 중간관리자의 능력이 어느정도 탁월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중간관리자가 자신의 회사에 영업직원들 관리를 잘하게 됩니다. 관리를 잘한다는것은 특별한것 없습니다. 처음에 입사해서 얼마간 교육이 끝나고나서 영업을 돌립니다. 그렇게 영업을 돌리다가 일정시간이 지나면 별것도 아닌것으로 그직원을 괴롭히기 시작합니다. 특히나 영업사원은 실적이 중요한데 실적으로 그사람을 괴롭히기 시작합니다. 웃기는것은 영업은 시간과의 싸움이고, 당연히 영업초기에는 실적이 없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짧은기간안에 실적이 나올리 만무한데 그러한것을 알려주지 않고 그냥 실적으로 괴롭히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괴롭힘을 당한 영업직원은 회사내에서 기가 팍죽어서 회사를 다니게 됩니다. 이렇게 괴롭히는것, 그사람의 영업능력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이 맞습니다. 물론 저는 그렇게 할생각 전혀 없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그사람이 회사를 다니기 싫어할 방법으로 그사람은 그렇게 이용만 당하다가 언젠가 회사를 그만둘 것이기 때문에 정말로 좋은방법이 아닌것 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러한 방법을 저의 사업에 접목할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저급의 영업방법이 맞는것 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많은 영업이 강하다는 회사들은 이러한 방법을 많이들 사용합니다. 이유는 사용하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또다른 한가지의 방법은 다른것 아닙니다. 영업부 직원들 퇴근시간이 지나서 퇴근하고나면 중간관리자가 특정 직원에게 전화를 하여서 내일 당신이 방문할 회사에 동행해서 방문하자는 전화를 하는것 입니다. 그래서 그직원이 전날 방문할 업체들과 약속을 잡아놓지 못하면 그직원은 그회사에서 짤리거나 아니면 혹독하게 깨지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영업이 강하다는 회사는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직원들을 감시하게 됩니다. 말이좋아 동행방문이지, 실상은 직원감시가 맞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언제 동행방문에 걸릴지 모르기 때문에 매일매일 열심히 일할수 밖에 없게됩니다. 물론 저는 이방법도 하급의 영업방법이 맞습니다. 직원들이 진정으로 열심히 일할수 있도록 만들어 놓으면 동행방문 같은것 하지않아도 되는것 입니다.

 

영업이 강하다는 회사도 그속을 들어가 보면 위에 예들처럼 별거 없습니다. 단지 사장이 직원을 깨는것이 아니라 중간관리자를 두고서 그사람이 영업직원들을 괴롭히는 방법을 사용하고, 영업직원들 감시하는 권한을 갖게 되는것 입니다. 그렇게 하는것 솔직히 별로 좋은방법이 아닌것인데 많은 회사들은 그러한 방법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유는 사용하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조금만 깊게 생각해보면 더좋은 방법이 존재하게 됩니다. 물론 저는 그방법을 말씀드릴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이유는 저의 사업에 접목시킬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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