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그림출처 : 영남일보

 

제가하는일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산업용 접착제를 국내에 유통하는일을 하고있습니다. 현재는 유통만을 하고있지만, 저의 상황이 좋아지면 제조와 유통을 같이할 생각입니다. 물론 제조를 하게되면 현재 물건을 받고있는 제조사와 결별하고 제가만든 제품을 국내에 유통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저의회사 이름이 새겨진 제품이 국내에 유통될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기에는 현재의 제가 더욱더 노력하여 제조를 할수있는 역량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될수있도록 오늘도 비지땀을 흘리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물건을 주는 제조업체는 국내업체가 아닌 외국회사입니다. 이회사가 저에게 자신들의 총판권을 주겠다고 제안을 한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제안이 달콤하게 생각했지만 다시금 생각을 돌렸습니다. 그리고 그회사의 총판권은 다른사람이 가지고 갔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총판권을 가져간 회사에서 대리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다른것 없습니다. 그것은 종국에는 제가 제조를 할것이기 때문에 총판권 같은것은 저에게 의미가 없기때문입니다. 만일에 그회사의 총판권을 가지고 왔다면 이후에 제가 제조를 하는데 발목이 잡힐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에대한 대비로 총판권을 거부한 것입니다. 사업하는 사람은 바로앞에 맛있는 음식이 있어도 이후를 염두해두지 않으면 안되고, 저는 이후를 염두해 두었기 때문에 총판권을 포기한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하는일은 회사를 찾아가서 저의 제품을 써보시라고 샘플을 업체에 주면서 업무가 시작됩니다. 그래서 샘플진행이 저의 업무에서는 가장중요한 일입니다. 그렇게 샘플을 주고서 그샘플이 적합하다고 판단되고 시장상황이 맞아떨어지면 그제품이 주문으로 이어지는것입니다. 그래서 저의 업무에 시작점이자 가장중요한것이 샘플진행이 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샘플진행에서 총판을 하고있는 사람이 앞뒤가 꽉막힌 사람입니다. 특히나 제가 총판권을 가지고 갈뻔하였기 때문에 저에대한 견제도 심합니다. 그래서 샘플을 잘안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쪽에서도 나름에 두뇌싸움이 치열합니다. 이유는 합리적으로 샘플을 공급받아서 다른업체에게 샘플진행을 해주어야 그제품이 팔리기 때문입니다.


총판에 계시는 사장님이 앞뒤가 꽉막힌 사람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사장님에게 진짜로 샘플이 없어서 진행을 못하는것 이외에는 한번도 샘플을 못받은적 없습니다. 분명히 저에게 샘플을 안주려고 하는것은 잘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분에게 무슨수를 쓰든지 샘플을 받아냅니다. 그러면 그렇게 샘플을 받아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일단 이분사장님의 욕심을 건드리면 샘플진행이 됩니다. 아니면 시간을 가지고 가는것입니다. 그렇게 시간을 가지고가다보면 상황들이 바뀌는 경우가 생겨납니다. 그럴때 바뀐상황에 맞도록 대처하면 됩니다.


위에서 말한것처럼 상대방의 욕심과 시간을 가지고 간다는것이 쉬운일은 아닙니다. 나름에 인내가 필요하고, 샘플을 진행하여줄 업체에게는 납득할만한 상황들을 만들어서 그에대하여 설명을 해주고 시간을 벌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업무가 걸리면 업무에 가장많이 시간을 할애하는것이 상황을 만들어서 해당업체 담당자에게 설명해 주는것입니다. 그렇게 하여서 시간을 벌어놓고 있다보면 자연스럽게 샘플진행을 하여주어야하는 상황들이 연출이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상황이 만들어질때 샘플요청을 하여서 샘플진행을 하여줍니다. 그래서 이쪽도 나름에 두뇌싸움이 필요한 것이고, 저는 아직까지는 두뇌싸움에서 패한적이 없습니다.

+ Recent posts